가짜,거짓 정보의 영향

가짜 뉴스로 인한 전쟁

독일 재상 비스마르크

전보조작으로 독일 제국수립

입력시간 : 2018-11-29 21:32:52 , 최종수정 : 2018-12-06 10:02:08, 김태봉 기자

가짜, 거짓 정보의 영향

 

 

독일 재상 비스마르크가 흘린 '가짜 뉴스', 전쟁을 불러

최근 전 세계가 fake news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16 대선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이 테러 단체에 무기를 판매했다.'는 뉴스가 퍼졌고, 우리나라에서도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반기문 전 총장은 대선 출마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는 등 여러 가짜 뉴스가 퍼져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가짜 뉴스는 눈을 가리고 선동해 사회 전체를 혼란에 빠뜨린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된다. 역사를 살펴봐도 거짓 정보나 조작된 사실이 사람들을 속여 큰 문제를 일으킨 일이 많았다.

*비스마르크, 독일 통일에 나서다

19세기 중엽 유럽에는 민족주의가 퍼지면서 한 민족이 하나의 국가를 이루려는 통일 운동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중세부터 늘 여러 나라로 찢겨 있던 독일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나타났다. 그 중심에는  '철혈 재상' 비스마르크가 이끄는 프로이센이 있었다. 비스마르크는 강한 군사력을 양성해 무력 통일을 추구하는 '철혈 정책'을 추진했고, 그 결과 독일 지역에 번번이 간섭하던 덴마크와 오스트리아를 제압한 뒤 1867년 북 독일 연방을 결성하는 데 성공했다.

완전 통일을 위해서는 강대국 프랑스라는 산을 넘어야했다. 프랑스와 전쟁을 벌일 명분을 찾고 있던 중 명분이 생긴다.

1868년 스페인에서 왕정을 무너뜨리고 입헌 군주정을 세우려는  혁명이 일어났다.

 

*왕이 보낸 전보를 본 비스마르크의 선택

     당시 스페인 혁명정부는 이사벨2세를 몰아내고 프로이센 왕가의 사람을 새로운 왕으로 추대하려한다. 그러자 프랑스와 나폴레옹3세가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프로이센 왕가가 스페인을 차지할 경우 프랑스가 서쪽과 동쪽 양쪽에서 프로이센의 압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프랑스의 강한 반대에 비스마르크와 빌렐름1세는 스페인 왕위를 받는 건 큰 실익이 없다고 판단해 스페인 혁명정부의 제안을 거절하였다. 하지만 프로이센을 믿지못한 나폴레옹3세는 재차 빌헬름1세에게 "스페인 왕위를 탐내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다짐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비스마르크는 "이미 사양했기 때문에 그런 요구는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마음이 놓이지 않은 나폴 레옹3세는 급기야 빌헬름1세가 휴양 차 온천을 즐기던 엠스로 대사를 파견하며 '제대로 된 다짐을 받아오라' 고 지시했다.

  지시를 받고 엠스로 간 프랑스 대사는 빌헬름1세 앞으로 불쑥 나타나 '공식적인 다짐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빌헬름1세는 '이미 끝난 얘기'라고 답한 뒤 보좌관을 통해 "할 말이 더 있다면 양국 대사나 언론을 통해서 하자"고 전했다. 그리고 엠스에서 있었던 일을 전보로 비스마르크에게 보냈다.

 

  엠스에서 보내온 전보를 받은 비스마르크는 이때부터 '외교의 천재'다운 모략을 벌인다. 전보 내용을 조작해 전쟁의 명분을 만들기로 했다.

  비스마르크는 전보에 적힌 문장 일부를 덜어내어 '프랑스 대사가 무례하게 다짐을 요구했고, 분노한 국왕이 프랑스 대사와의 접견을 거부했다.'는 수정된 내용의 전보를 언론에 공개한다.

 

*여론이 격화되며 전쟁이 시작되다.

비스마르크가 조작한 전보가 뉴스를 통해 알려지자 프로이센에서는 '늙은 국왕이 무례한 프랑스 대사에게 모욕을 당했다.'는 여론이 불붙었다. 재미난 건 프랑스에서 더 격한 분노의 여론이 일었다. 당시 프랑스 신문사들이 외신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번역을 하는 바람에 '프랑스 대사가 정중하게 질문을 하였으나 빌헬름 1세가 하급 관리를 시켜 대사를 문전박대하고 모독했다'는 식으로 기사가 났다.

격화된 여론으로 프로이센과 프랑스는 전쟁에 돌입하고 프랑스는 두 달도 버티지 못하고 항복을 선언했다.

승전국 프로이센은 파리 베르사유 궁전에서 독일 제국의 수립을 선포하고 빌헬름1세를 독일 제국의 초대 황제로 추대하는 제위식을 열었다. 역사상 첫 통일 국가를 이룬 감격스러운 순간이었지만 반대로 프랑스 역사에서는 가장 치욕적인 순간 중 하나로 꼽힌다.

<조선 일보 기사 내용>

 

=자유로운 인터넷 시대에서 정보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이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진실과 정의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지혜와 명확한 판단 능력을 키워야 한다.


Copyrights ⓒ 더불어사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