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손영호 문화기획 인터뷰2

안중근 유관순 윤봉길 독립운동가 3인 다큐멘터리 ‘독립 삼남매’ 출사표

입력시간 : 2019-02-21 14:20:04 , 최종수정 : 2019-02-22 13:34:34, 안지언 기자

지난 26일 세계한인재단 한국한상인연합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범국민 추진위원회에서 손영호 감독은 집필위원을 맡아 역사적 사실과 현대적 의미가 강한 이번 3.1운동 100주년 기념 칼럼 집필과 국민홍보 도서 편집위원으로서 노하우를 보여줬다.

 

이번에 3.1운동 100년사 기념 책자 집필 및 편집위원 활동에 대해서 설명을?

 

A) 세계한인재단 한국한상인연합회와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범국민추진위원회에서 전체 구성과 편집 방향 등을 논의하고 100주년에 맞는 칼럼, ‘한국영화탄생 100주년과 3.1운동 100주년이라는 주제로 집필했습니다. 과거 보다는 현재에, 박물관에서 발췌된 글보다는 현대적 의미의 살아있는 글을 우선적으로 하는 상당히 생동감 있으며 오늘의 입장에서 필요한 저서가 되리라 봅니다. 또한, 유관순 안중근 윤봉길 3인의 독립운동가 다큐멘터리 손영호 감독의 독립 삼남매가 최근 막바지 작업을 끝내고 극장 및 TV를 통해 특별 상영을 준비 했는데, 이 다큐멘터리는 손 감독 특유의 인문학적인 지식과 역사적 사명감이 교차해서 독특하게 만들어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평가이다.

 

 


손영호 감독은 우리나라 영화감독들이 미완의 천재 하길종 감독님과 가장 독창적인 스타일리스트였던 김기영 감독님 그리고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1932-2006) 선생의 영상 철학과 미학 그리고 비주얼 아트 테크놀로지를 연구 발전시킨다면 한국적이면서도 세계 진출이 가능한 훌륭한 영화 콘텐츠가 탄생하리라고 확신했다.

 

안중근 유관순 윤봉길 독립운동가 3인 다큐멘터리 독립삼남매는 어떤 작품인가요?

 

A) 일제강점기 시대의 살신성인 했던 실존 인물을 중심으로 사극 액션물을 기획 제작 중인데, 그 스토리와 캐릭터가 안중근 유관순 윤봉길을 연상시키는 콘텐츠입니다. 창의적인 작품에 비해서 역사적 사실과 현대적 팩트를 가지고 전통적인 인물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보완 작업을 해야겠다는 설계로 작업을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사극 액션물 보다는 먼저 일반에게 다큐가 공개 될 것인데요, 예고편 격이지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과 앞으로 계획이 무엇인가요?

 

A) 요즘은 인터넷 망을 통해 정보를 쉽게 접하고 파악 할 수가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단점도 많은 현상입니다. 진정한 나의 정보는 어렵게 체험하고 값지게 얻어져야 밑거름이 되는데 쉽게 얻어진 지식 정보가 오히려 자기 스스로나 인간관계의 진실 된 자양분이 못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영화 지망생이나 후학, 후배들에게 앉아서 정보를 쉽게 얻고 갇혀서 머리 회전만 하지 말고 실제로 노동하고 노력해서 골방이 아니라 광장으로 나와 세계를 누비고 활약하기를 바랍니다. 거리에서 삶의 깊이와 향기를 느끼고 배우라고 충언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는 기획 제작 중인 저서와 다큐, 영화, TV드라마 등 문화 예술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해서 글로벌 환경을 구축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우리 세대는 어쩌면 불운한 또는 불우한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시대적 사명을 다해 한국영화 업계가 기업화 되고,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1930년대 일제강점기 당시 천재 시인 이상은 자신의 자전 소설을 통해 개인의 삶과 우리 시대의 꿈을 다시 한 번 더 펼치기를 바라는 절절한 호소를 합니다. ‘날개야 한 번 더 날자, 한번만 더

 

----------------------------------------------------------------------

♧ 손영호 한국영화감독협회 이사 겸 감독

♧ NBD문화콘텐츠 대표이사

♧ 국제문화콘텐츠진흥협의회 위원장 

시사뉴스저널 편집위원

♧ 클린콘텐츠국민연합 위원장

​♧ 충무로단편영화제 심사위원장 

♧ 동아방송예술대학 출강

♧ 겨레시단 하늘 시분과 회장

♧  3.1운동 100주년 기념 도서 집필위원

♧ 세계한인재단 한국한상인연합회 부회장

♧ 저   서      연기학개론/ 연기아카데미 이론서

    창작집      거부하는 몸짓으로 저 하늘을

                   그대 가는 강 건너 나라

                   불멸의 자화상 / 돌아온 황우석

     시 집       통일대한민국을위한서시 '들풀'

♧  영 화       임꺽정

                   거부하는 몸짓으로 저 하늘을

                   최후의 만찬

                   야누스

                   독립 삼남매 

                   블루 다이아




Copyrights ⓒ 더불어사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안지언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전국학교운영연합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