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교알리미 초중등학교 정보 확인

학교, 교원현황, 학교폭력발생현황, 위생, 교육여건등을 매년 1회 이상 공시

2019년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운영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입력시간 : 2019-03-20 15:19:00 , 최종수정 : 2019-03-20 15:20:54, 이동훈 기자
학교알라미 사이트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술 및 정책연구진흥과 교육 참여에 대한 선택권 확대를 위해 매년 초·중등학교가 보유·관리하는 주요정보를 학교알리미를 통해 공시하고 있다.


학교알리미(https://www.schoolinfo.go.kr)는 학교의 주요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공시 사이트다. 


2008년부터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부에서 정한 공시 기준에 따라 학교·교원현황·학교폭력발생현황·위생·교육여건·재정상황·급식상황·학업성취 등을 매년 1회 이상 공시하고 있다. 


학교정보공시는 학교 전반의 주요 정보를 적극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로, 경상북도교육청은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및 같은 법 시행령·시행규칙에 따라 14개 항목 44개 범위에 대하여 수시 및 정시 공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2018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방식 개편을 반영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시행령 개정으로 올 11월 정보공시를 실시하지 않고, 연 3회(4월, 5월, 9월)만 정기 정보공시를 실시한다.


전년도 연 4회(4월, 5월, 9월, 11월) 정보공시에서, 올해 연 3회(4월, 5월, 9월) 정보공시로의 축소는 경북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와 맞물려 교원 업무 경감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 진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오류의심 항목에 대한 단계별 종합 검증체제를 운영하여 오류 사항에 대해서는 즉각 정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 6월에는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경상북도교육청이 합동으로 학교현장을 점검하여, 정보공시 운영담당자의 고충을해결하고 현장의견을 수렴해 정보공시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올해 1차 정시(4월) 정보공시는 학교알리미를 통해 4월 30일(화)에 대국민서비스 실시 할 예정이다.

 

 

Copyrights ⓒ 더불어사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훈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