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 미래에너지, 친환경 ‘수소에너지’

수소자동차와 국민홍보의 필요성

입력시간 : 2019-07-10 13:36:21 , 최종수정 : 2019-07-10 13:36:21, 대한민국청소년의회 기자
김도현 청소년 기자 본인 촬영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아울러 ‘수소’관련 기업들에 대한 검색이 늘어나고 있다. 우주에서 75%의 질량을 차지할 만큼 풍부한 자원으로, 반영구적 사용을 기대할 수 있는 수소는 태웠을 때 발생하는 열량이 크며, 연소반응 후에 생기는 물질이 물이라 오염 물질을 생성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풍부한 수소에너지를 이용하려면 생산, 저장 및 운반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수소에너지는 직접 연소 또는 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에너지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신재생에너지에서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기체 중에서 가장 가볍고, 큰 폭발 위험 때문에 저장하려면 고도의 기술이 있어야한다. 저장되고 운반된 수소는 현재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일반 연료, 수소 자동차, 수소 비행기, 연료 전지 등 대부분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다. 수소에너지는 친환경에너지이기 때문에 미래에도 가정과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실생활에서 가장 가깝게는 수소자동차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되어 실제로 수소자동차를 연구하고 있는 서울대학교에 위치한 차세대자동차연구원을 방문해보았다. 수소 자동차 원리는 전기자동차에 추가로 수소 저장 장치가 있고 바테리 대신 수소 연료전지가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가솔린 대신 수소를 전기 발생 장치로 보내고,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전기가 생성된다. 생성된 전기는 모터에 동력을 제공하여 수소차가 움직이게 된다.

  

수소자동차는 에너지 변환 효율이 기존 내연기관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성능이 우수하고, 배기가스가 없으며 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빠른 충전시간을 통해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수조자동차 연구개발팀 구원은 2022년까지 우리나라에 수소자동차가 15000대 보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현대자동차에서 2018년부터 수소자동차가 시판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을 설문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수소자동차기 시판되는 것에 대해 모르고 계셨으며, 주민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충전효율과 수소의 안정성이라고 하셨다. 청정한 공기와 환경을 위해 수소자동차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홍보와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김도현 청소년 기자

E-mail : dohyun1225@naver.com

Copyrights ⓒ 더불어사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대한민국청소년의회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