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 중국의 대결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 대담

미국에 가장 큰 위협 중국

중국에 대한 미국의 다양한 공격

입력시간 : 2019-10-31 18:43:59 , 최종수정 : 2019-11-07 09:31:32, 김태봉 기자


트럼프대 중국의 대결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 대담

 

20191027일 미국 깅리치 전 하원의장이 트럼프의 대 중국 정책에 관한 자신의 저서에 대해서 ‘American Thought Leaders’의 얀 예킬렉 진행자와 함께 대담을 한 내용을 요약해 올려보았다.

 

미국의 한 지도자가 바라보는 중국에 대한 깊이있는 통찰력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메시지들이 들어있다.

 

왜 공산당 치하의 중국이 미국의 가장 큰 위협일까?

지난 수 십년간 미국의 지도자들의 중국에 대한 오판은 무엇일까?

또한 어떻게 중국 부상(浮上)에 기여하게 되었는가?

중국이 공산주의라는 사실이 왜 중요한 것일까?

펜스 부통령이 홍콩 시위와 타이완의 자유에 대해 옹호의 목소리를 낸 의의는?

 


작가이자 역사가 그리고 전 미 하원의장 뉴트 깅리치와의 대담 내용이다. 그의 신간 트럼프대 중국: 미국의 가장 큰 위협에 대해 이야기한다.

 

Q. 미국의 기득권이 중국 공산당 부상에 관여하였고 기득권은 중국의 속셈을 오판하였으며 오히려 중국 공산당의 부상에 있어 악역에 연루되었다고 언급한 펜스 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우리 대부분이 가지고 있던 생각이 부정확하거나 거짓인 걸로 판명이 났다.중국이 시장을 개방하고,열린 정치 시스템으로 이행할거라 생각했다.그들의 소득이 전반적으로 오르게 되면 우리식 표현으로 정상화되리라 생각했다. 그저 기분 좋은 식으로 생각하였었다.


Q.3년전에 바라본 중국에 관한 내러티브가 많은데 이것에 대한 생각은?

A.그러한 변화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 몫했다.하지만 바뀌게 된 큰 요인은 시 주석을 비롯 중국의 지도층 때문이다.그리고 감시 기술의 발전이 함께했다.사람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는 사회 신용 시스템이 되었든지,사람들의 길거리 납치로 실종되어도 그 가족에게 통보도 되지않는 상황인 경우다.사라진 사람들은 그 후 유죄 통보를 받고 느닷없이 석방되는 등의 정책들이 있다. 사람들이 점점 그런 일들에 관해 알게되는 것이다.중국 서부의 집단 수용소에 갇힌 백만이상의 사람들이있고,당국에의해 문화와 문명이 파괴된 티벳 불교도들,파룬궁의 조직등이 중국 공산당을 놀라게했다.그러다 이런 일들이 3~4년전 쯤부터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중국이 용납할 수 없는 일들을 너무 많이한 것이다.그러면서 중국 공산당의 모델에 대한 진정한 반감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Q.중국은 정부에 의해 통치되고있는 것이 아니라고했는데 그 의미는?

A.우선 우리는 5천년 역사를 가진 중국 문화와 레닌과 스탈린에 기반한 중국 정치 시스템을 구분해야한다.1920년대 초 중국 공산당은 성공 모델을 찾고 있었다.그리고 찾아낸 것이 러시아 혁명이었다. 그들은 거기서 적극적 학습을 했다. 공산당의 창립자 가운데 한명인 등소평은 실제로 모스크바에서 일년동안 레닌 대학에서 전체주의 시스템을 운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그래서 수립한 모델은 대단히 강력한 것이었고, 스탈린 모델과 상당히 닮아있었다.핵심그룹은 스탈린을 대단히 존경했다.실제 그들은 스탈린의 볼셰비키 혁명의 역사를 읽기도 했다.혁명을 지속하는 방법과 지속적으로 변혁할 수 있는 가에 관해 흥미로운 자료였을 것이다.

우리는 시진핑을 부를 때 총 서기장이라 부른다. 9천만명의 당원을 가진 중국 공산당의 총 서기장이다.그에비해 트럼프 대통령은 63백만표를 얻었다.그들에게는 트럼프 대통령의 득표수보다 많은 당원이 있다는 의미다.두번째로 그는 인민해방군을 총괄하는 군사위원회의 주석을 맡고 있다.중요한 사실은 인민해방군이 정부가 아닌 의 일개 조직이란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로 가장 덜 중요한 직책이 중화인민공화국의 대통령이라는 것이다.따라서 공산당 체제가 정부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정부가 공산당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우리는 극렬 레닌주의자에 절대적 중앙집권 독재를 신봉하는 자들과 대화하고있다는 것이다.

 

Q.당이 정부위에 있다는 것이군요?

A.그렇지요. ‘이 그 존재이유다.그들은 당을 희생해서 정부를 돕는 결정을 절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레닌이나 스탈린 체제에서처럼. 흐루시초프 때에 되어서 러시아 혁명의 진짜 목적에서 벗어나고,잊을 수 있게된다.

 

Q. 공산당이 사라지면 우리가 개입하는 방식에 변화가 생기게 될까?

A.우선 중국 공산당이 몰락하면 혼돈이 초래된다.19세기 중반 75백만명이 죽음을 당했던 태평천국운동같은 엄청난 폭력의 시대로 돌아갈 것이다. 어쩌면 문화대혁명같은 중국의 혼돈으로 회귀할 수 도있다. 그래서 지도층은 중국이 해체되지않게끔 그렇게 조심하는 것이다.이미 그런일을 보고 겪었기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는 만일 요술봉을 흔들어 당장 내일 아침이라도 공산주의가 아닌 중국을 갖게된다면 우리는 그들과 어떤 큰 갈등도 겪지않게될 것이다. 무역 협상을 하고,대외 정책을 놓고 협상을 하기도 한다.더이상 그들은 우리에게 위협이 되지않을 것이다. 그리고 훌륭한 역사를 지니니 멋진 나라가 될 것이다.하지만 지금 존재하는 중국은 9천만명으로 이뤄진 조직 체계이다.그들이 14억 인구를 관리하고 있다.그리고 그들은 5천년의 중국 역사에서 비롯된 중화(中華)를 재건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그들이 세상의 중심이 되고,나머지는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빌헬름 왕의 독일이나 소련과 같이 그들이 공격적이기 때문이 아니라,그들의 역사에 대한 기억 때문이다.

 

Q.넓게 보아,중국의 위협을 어떻게 묘사할 수 있는가?

A.중국의 독재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두 가지 위협이 있다.첫째는 사람들을 독재로 이끄는 기술의 등장이다. 독재 체제를 확실히 유지하면 행복할 거라고 말한다.왜냐하면 갖가지 종류의 카메라와 인공지능과 추적기술이 있으므로 주민들을 제대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그것들이 나타내는 건 자본주의 독재를 생각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모델을 가질 기회를 제공한다.자유라는 서구의 모델과,개방성같은 대안을 말한다.

두 번째는 그들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자하는 큰 관심과 욕망을 가지고 있다.그리고 전 세계로 하여금 공산당에 복종케하고자하는 욕망이다.

최근 있었던 전미농구협회와의 싸움을 보게되면,대국이 트윗 한 건을 좋고 농구협회를 협박하고있는 것이다.또한 곰돌이 쿠가 좋은 예다. 누군가가 시진핑을 웃음거리고 삼으며 그가 중국의 곰돌이 푸라고 했다. 거기서 독재정권은 곰돌이 푸 판매를 퇴출시켰다. 어디에서 이런 일을 볼 수 있겠는가. 중국이 아니라면... 하지만 거기서 우리는 중국 체제의 기저에 있는 피해망상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Q. 펜스 부통령은 미국은 대만과 홍콩 시민의 자유를 옹호한다고 했는데 그 의의는?

A.내 생각에 그 연설은 대단히 중요한 연설이었다.우리는 대만해협을 건너려는 어떠한 노력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반대한다.그리고 독립적이고 자유롭고,번영해 왔고,열심히 일한 타이완 국민들을 침략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메시지였다.그들이 독립적인 주권 결사체가 되고자하는 시도를 하지않는 한,말하자면 닉슨-키신저가 1972년 당시 저우언라이-마오쩌둥 대화를 시작할 때,우리가 받아들인 전제가 있다.타이완은 중국의 한 지방이다.하지만 독재체제의 일부가 되도록 억압받아서는 안된다.그래서 그건 그들이 홍콩에 대해 취하고있는 일국양제모델에도 들어맞는 것이다. 우리가 중국에게 우리는 타이완에 대한 공격을 용인하지 않겠다고 상기시켜 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두 번째로 홍콩의 시민들을 옹호하는 데 대해서는,특히 흥미로운 일인데,천안문 광장 사태때 그들은 이미 병력을 이동시켜 사람들을 죽였다. 그리고 솔직히 이해못할 여러 이유들로 그들은 대단히 주의했고, 대단히 조심스러웠다.그래서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방향으로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Q.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전 세계에서의 역할을 줄여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다시말해 세계 경찰의 역할 축소를 의미하면서 여타 국가들에게 자신들에게 더 헌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그러나 일대일로계획이나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화웨이의 침략같은 중국의 현실을 보면, 이는 전 세계적 관심사다?

A.하지만 대통령을 보면 그는 고립주의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않는다.그의 주장은 우리 젊은 남녀를 치안유지를 위해 국익이 없는 곳에서 위험에 빠뜨리는 일은” “우리 국민의 생명과 금전을 아무성과도 없는 곳에 낭비한다.”는 것이다. 그의 목적은 집중하겠다는 것이다.첫째로 중국에,둘째로 러시아,셋째 이란 그리고 넷째 북한에 말이다.그래서 그의 마음속에 다른 일들은 부차적인 이슈가되는 것이다.그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군사력을 쓰는 것보다는 경제제재를 사용하는 것에 훨씬 더 예리한 감각을 가지고 있을 수 도있다.

Copyrights ⓒ 더불어사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